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임산부가 꼭 챙겨야 할 영양소 5가지

2020. 8. 6.

임산부가 되면 영양제에 관심이 굉장히 많아지고 보충을 하려고 합니다. 철분제는 기본으로 섭취하고 다른 것들도 먹을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임산부가 영양제로 영양소를 보충하려는 것도 좋지만 최우선으로 여겨야 할 사항은 식단입니다. 태아에게 필요한 모든 일에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태아에게 줄 에너지, 태반, 유방조직, 피하지방 생성에 많은 칼로리가 필요합니다.

 

태아의 성장을 위해서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평소보다 더 필요합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특히 태반과 태아 조직과 관련된 단백질, 모유수유와 관련된 피하지방 생성을 위한 지방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을 먹어야 태아에게 포도당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탄수화물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탄수화물 중에서도 정제하지 않은 것을 섭취해야 더 좋습니다. 

 

임산부가 꼭 챙겨야 할 영양소는 비타민 B12, 비타민 A, 비타민 B, 철분, 칼슘입니다. 

 

비타민 B12는 DNA, 적혈구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충분한 엽산 섭취는 기형아를 낳을 확률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태아의 신체 부위 발달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단, 하루 5,0000IU 이상 섭취시 기형아를 낳을 확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금지입니다.

 

비타민 B는 전반적인 에너지 대사와 관련됩니다.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또한 올바른 성장과 에너지 대사에도 도움을 줍니다. 되도록이면 필요한 철분제를 먹는 것이 좋은데 물과 같이 먹어야 합니다. 우유, 차, 커피 등은 철분 흡수율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칼슘은 태아에게 많이 빠져나가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칼슘 흡수 효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과도한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