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영양

녹차 효능

2020. 6. 15.

녹차 효능 10가지 

 

녹차는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음료 중 하나입니다. 

 

녹차에는 많은 항상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다음과 같은 효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뇌 기능 향상

지방 감량

암 예방

심장병 위험 감소

 

이 외에도 녹차가 주는 건강상의 이점은 많습니다.

 

녹차의 10가지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건강을 위한 다양한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는 수분을 채워주는 음료 그 이상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녹차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한데 폴리페놀은 염증을 줄이고 암으로부터 보호하는 천연 화합물입니다.

 

또한 EGCG라는 카테킨이 포함되어 있는데 카테킨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천연 항상화제입니다.

 

천연 화합물들은 신체에서 자유 라디칼이 생성되는 것을 줄여주어 세포 손상을 막아 줄 수 있씁니다. 자유 라디칼의 감소는 노화 및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ㅈㅇ요합니다.

 

EGCG는 녹차에서 제공하는 가장 강력한 화합물 중 하나입니다. EGCG를 가지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이는 녹차가 의약 특성도 제공할 수 있는 하나의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녹차에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소량의 미네랄도 포함됩니다. 

 

 

둘째, 뇌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녹차는 뇌 기능을 유지시키는 것 이상으로 향상까지 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역할을 하는 것은 주요 활성 성분인 카페인입니다.

 

커피처럼 많은 카페인을 포함하지는 않지만 너무 많은 카페인을 먹음으로써 생기는 불안감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반응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양이 들어있습니다.

 

카페인은 아데노신이라는 억제성 신경 전달 물질을 차단하여 뇌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영향으로 뉴런에서 도파민, 노프에피네프린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많은 연구가 카페인이 각성, 메모리 등 뇌 기능이 다양한 측면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카페인만이 녹차에 들어있는 뇌를 강화해주는 화합물이 아닙니다. 녹차는 혈액 뇌 장벽을 통과 할 수 있는 아미노산인 L-테아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L-테아닌은 항불안 효과가 있는 억제성 신경 전달 물질인 GABA의 활성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뇌에서 도파민과 알파파의 생성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카페인과 L-테아닌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가지는데 두 화합물의 조합은 뇌 기능 개선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L-테아닌과 소량의 카페인은 녹차가 커피보다 훨씬 안정되고 다른 종류의 각성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마실 때보다 녹차를 마실 때 에너지가 더 안정적이고 생산성이 훨씬 높다고 말했습니다.

 

 

셋째, 지방 감소가 더 빠르게 일어납니다.

 

지방 연소 보충제의 성분을 보면 녹차가 있을 가능성이 꽤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지방 연소를 증가시키고 신진 대사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녹차 추출물을 섭취한 결과 소모되는 칼로리가 4% 더 증가했습니다. 또한 지방 산화도 17%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녹차에 대한 다른 연구는 신진 대사 속도를 높인다는 증거를 보여주기에 부족했습니다. 효과는 개인과 연구의 방법에 따라 달라졌습니다.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이 지방 조직에서 지방산을 동원하여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게 해 물리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신체 성능을 약 11~12% 증가시킬 수도 있었습니다.

 

 

넷쨰, 항산화제는 일부 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암은 세계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산화성 손상은 만성 염증을 유발해 암을 포함한 질별을 유발할 수 있는데 산화 방지제가 이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녹차는 산화 방지제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 화합물은 다음과 같은 암의 위험을 감소시켰습니다.

 

유방암: 녹차를 많이 마신 여성은 유방암 발병 위험이 약 20~30% 낮았습니다.

전립선 암: 녹차를 마시는 남성은 진행성 전립선 암의 위험이 낮았습니다.

대장암: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대장암 발병 가능성이 약 42% 적었습니다.

 

많은 관찰 연구가 녹차를 마시는 것이 암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되어있다고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 효과를 완벽히 입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녹차의 효능을 온전히 즐기기 위해서는 차를 우유와 같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우유는 일부 차의 산화 방지제의 효과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다섯째, 노화로부터 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녹차는 단기간에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 외에도 노화에 따른 뇌 손상을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은 일반적인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노인에게서 많이 일어납니다.

 

파킨슨 병은 알츠하이머처럼 신경 퇴행성 질환이며 뇌에서 도파민을 생성하는 뉴런이 없어짐을 포함합니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녹차의 카테킨 화합물이 시험관 및 동물 연구 결과 뉴런을 보호해주는 효과를 지녀 치매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여섯째, 입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녹차의 카테킨은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카테킨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해 잠재적으로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었습니다.

 

연쇄상 구균 뮤탄은 입안에 존재하는 흔한 박테리아입니다. 이 박테리아는 플라크가 만들어지는 것을 유발하고 충치의 주요 원인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녹차의 카테킨이 시험관 연구에서 구강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했습니다. 그러나 녹차를 마시는 것이 이와 비슷한 효과를 준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연구에 의하면 녹차가 구취를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기도 했습니다.

 

 

일곱째, 제 2형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 2형 당뇨병의 비율은 최근 수십년 동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제 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 또는 인슐린 생성 불능으로 인해 상승하는 혈당 수치를 포함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녹차는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녹차를 많이 마신 사람들은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이 42% 낮았습니다.

 

약 30만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는 차를 마시는 사람은 당뇨병 위험이 18% 낮았다고 했습니다.

 

 

여덟째,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도 전세계 사망 주요 원인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녹차는 총 콜레스테롤의 양과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발병하는 질병의 위험 요소를 일부 개선할 수도 있었습니다.

 

또한 녹차는 혈액의 항상화 능력을 향상시켜 LDL 입자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 주기도 합니다.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최대 31%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홉째.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는 단기간에 신진 대사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신진 대사가 빠르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녹차가 복부의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는 녹차를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체지방율, 체중, 허리 둘레가 더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녹차가 체중 감량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고도 했습니다.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열째, 장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녹차에 함유된 화합물이 암과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더 오래 살 수 있다는 것은 적절한 추론입니다.

 

연구원들이 11년 동안 4만 명의 성인을 연구한 결과 하루에 5잔 이상 녹차를 마신 사람들은 이 기간 동안 죽을 확률이 훨씬 낮았습니다.

 

사망: 여성 23% 감소, 남성 12% 감소

심장병으로 인해 사망: 여성 31% 감소, 남성 22% 감소

뇌졸중으로 인해 사망: 여성 42% 감소, 남성 35% 감소

 

만 사천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는 녹차를 많이 마신 사람들은 6년 간의 연구 기간 동안 사망 확률이 76% 적었다고 보고했습니다.

 

 

결론

 

녹차 효능은 굉장히 많습니다. 

 

기분을 좋게하고 체중을 감소시키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다양한 효능을 누리기 위해 녹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차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의 장점  (0) 2020.07.12
도라지청 효능  (0) 2020.07.01
우롱차 효능  (0) 2020.06.28
황기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0) 2020.06.27
헛개나무효능  (0) 2020.06.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