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영양

우롱차 효능

2020. 6. 28.

차는 아마 제일 건강에 좋은 음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과장일 수도 있지만 뒷받침하는 연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차라고 다 같은 혜택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차는 다른 차보다 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우롱차는 동백 나무 식물의 잎, 새싹 및 가지로 만듭니다. 우롱은 잎과 가지도 포함할 수 있는데 맛은 계피, 과일, 카라멜 향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보통 우롱차는 중국과 대만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대만은 산에서 우롱을 키우는 것으로 유명한데 1000m 이상의 고도에서 키운다고 합니다. 높은 고도와 기후 날씨가 우롱의 맛을 결정합니다. 

 

우롱차에는 녹차와 홍차의 식물 화합물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반 산화 상태이기 때문에 홍차보다 카테킨이 더 많고 기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롱차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체중을 감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우롱차는 체중 감량 차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만 예방에 우롱차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매일 6주 우롱차를 마신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1kg을 더 감량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강도가 높은 우롱차를 마시면 에너지 소비가 늘고 지방 산화가 12%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둘째,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화된 우롱은 다른 차보다 더 많은 감마 아미노낙산을 포함하는데 이 것이 고혈압을 14~17% 낮추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셋째, 수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롱차에 들어있는 GABA와 L-테아닌은 수면 시간을 늘리고 수면 전 대기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통 우롱차 200ml에 들어있는 GABA는 약 0.25mg입니다.

 

넷째. 고혈당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롱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은 소화 효소 알파-아밀라아제를 억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섯째,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폴리페놀은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는 우롱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한 결과 난소암의 위험 감소에 상관성을 보인다고 했습니다. 

 

여섯째, 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롱차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파킨슨 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10년 동안 하루 3잔씩 마시면 위험을 최대 28%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일곱째,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루에 우롱차 600ml를 마셨더니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감소했고 지질 혈증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여덟째, 치석 제거 및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 전 후에 우롱차를 마시면 치아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우롱차로 입을 헹구면 플라크 침착을 억제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아홉쨰, 기분 개선 및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롱차에 들어있는 L-테아닌은 일반적으로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아미노산은 거의 모든 차 종류에 존재하는데 우롱차는 특히 평균적으로 L-테아닌의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우롱차에도 카페인이 있으므로 과도하게 마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마른 잎 기준으로 약 15g 정도를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차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의 장점  (0) 2020.07.12
도라지청 효능  (0) 2020.07.01
황기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0) 2020.06.27
헛개나무효능  (0) 2020.06.16
녹차 효능  (0) 2020.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