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영양

헛개나무효능

2020. 6. 16.

헛개나무효능 5가지

 

개요

헛개 나무는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 아시아에서 자라며, 태국과 베트남 북부에서도 나타납니다. 오늘날에는 전 세계적으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헛개나무 먹는 방법

헛개나무는 건조시켜서 차로 먹을 수 있습니다. 또는 추출물을 분말이나 캡슐로 만들기도 합니다. 추출물로 먹어도 활성 성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임상 시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해진 복용 방법이 따로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헛개나무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먹었습니다.

 

숙취 치료

간 질환 관리

기생충 감염 퇴치

혈당 수치 안정화

 

헛개나무효능

 

헛개나무가 가져다 주는 건강상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혈중 알코올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전통 의학에서 헛개나무는 과도한 음주 후 알코올 농도를 완화시키기 위해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쥐를 대상으로 헛개나무 추출물을 먹게 한 결과 쥐의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나습니다. 

 

이는 헛개나무가 신체의 알코올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신체의 알코올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사하면 취기와 숙취를 완화시킬수도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헛개나무는 알코올 유발 근육 이완을 예방하였습니다. 

 

헛개나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은 없지만 문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둘째, 알코올 관련 간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헛개나무는 간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수백 년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이를 뒷받침합니다. 

 

2012년 헛개나무로 만든 주스와 식초는 생쥐에서 알코올 관련 간 손상을 크게 줄였습니다. 2010년에도 이와 비슷한 연구가 진행된 바 있습니다. 

 

헛개나무가 독성 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한다고 해서 헛개나무를 먹고 더 많은 알코올을 섭취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간 건강을 생각한다면 알코올을 가급적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셋째, C형 간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헛개나무는 C형 간염으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 

 

C형 간염에 감염된 생쥐에서 헛개나무의 영향을 살펴 본 결과 간 괴사 수준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C형 간염의 경우 헛개나무보다 치료할 수 있는 수단이 더 많고 안전한 방법이 있습니다.

 

넷째, 숙취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숙취의 가장 큰 원인은 알코올 섭취이지만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숙취의 시작은 혈중 알코올 농도가 떨어질 때입니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0에 도달하면 숙취가 최고로 달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깨어날 때 숙취가 가장 심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신체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알코올 탈수소 효소와 아세트 알데히드 탈수소 효소 이 두 가지 효소가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헛개나무가 이 효소의 활동을 촉진시켜 알코올의 대사를 도울 수 있습니다.

 

2017년의 연구는 헛개추출물을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숙취의 증상인 현기증, 두통, 메스꺼움을 덜 경험했다고 했습니다.

 

물론 헛개나무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숙취 요소도 있습니다. 저혈당, 탈수, 위장 장애가 여기에 속합니다.

 

숙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수분을 마시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알코올 금단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환자의 경우 알코올 금단 증후군으로 심각한 생명의 위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부작용 약한 처방은 아직까지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헛개나무의 성분이 알코올 금단 증후군을 치료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불안, 발작을 포함한 금단 증상이 감소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헛개나무의 성분은 자발적으로 알코올을 섭취할 가능성을 줄여주어 알코올 갈망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차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의 장점  (0) 2020.07.12
도라지청 효능  (0) 2020.07.01
우롱차 효능  (0) 2020.06.28
황기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0) 2020.06.27
녹차 효능  (0) 2020.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