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영양

도라지청 효능

2020. 7. 1.

도라지는 중국 북부, 일본, 한국, 동부 시베리아 쪽의 러시아에서 서식하지만 오늘날에는 전세계적으로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가장 아름다운 식물 중에 하나이고 관상용뿐만 아니라 음식, 의학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식물 전체를 약초로 사용해 야생에서 채집했지만 오늘날에는 의학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뿌리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뿌리는 약간 쓴 맛이 있고 2~3년 된 식물에서 봄이나 가을에 수확합니다.

 

 

도라지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인후 관련 질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초와 결합해서 사용될 때가 많은데 도라지는 기침, 인후염, 인후통, 감기, 독감, 기관지염 등 구강 및 인후에 관련 통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쓰입니다. 허브에서 발견되는 구성플라티코디게닌은 기관지 혈관을 확장시키고 가래를 제거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둘째, 항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민간 요법에서 도라지는 항암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도라지의 사포인은 시험관에서 배양된 종양 세포의 성장을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포닌은 위 관련 질병 치료에도 관련있는데 위 분비를 억제하고 궤양 보호 및 치료 특성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셋째, 콜레스테롤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도라지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였습니다. 그러나 인간에게 적용된다고 확실하게 말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넷째, 폐 질환 관련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씁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도라지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인 CORD와 관련된 증상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CORD는 호흡을 어렵게 만드는 흔한 폐 질환입니다. 

 

다섯쨰, 알레르기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도라지 추출물은 알레르기 치료에 잠재력을 가질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도라지는 보통 차로 먹습니다. 차를 만들려면 끓는 물 한 컵에 1~2그램의 말린 가루 뿌리를 사용하고 10~15분 동안 끓이면 됩니다. 

 

 

도라지를 만성 기침의 약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모든 약초를 복욕할 때 가장 안전한 방법은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차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의 장점  (0) 2020.07.12
우롱차 효능  (0) 2020.06.28
황기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0) 2020.06.27
헛개나무효능  (0) 2020.06.16
녹차 효능  (0) 2020.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