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영양

황기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2020. 6. 27.

황기가 들어간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삼계탕입니다. 지금과 같은 여름에 자주 먹는 보양식이지요. 누구나 다 먹을 수 있을 만큼 독성이 따로 있지 않고, 부작용도 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차로 끓여서 마셔도 괜찮습니다. 

 

황기는 콩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황기 뿌리를 주로 사용합니다. 효능도 다양하고 마트만 가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삼계탕을 집에서도 많이 끓여먹으니 판매를 하는 것이겠지요. 황기에는 사포닌, 폴라보노이드, 아미노산 등이 들어있습니다.

 

 

황기차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력 회복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가 있거나 몸이 허약한 체질이신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식은땀이 나는 것 같다면 황기차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력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면역력도 영향을 미치겠지요.

셋째, 피부 손상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는 자외선 때문에 알게 모르게 손상을 입게 됩니다. 황기차는 피부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트러블도 개선시켜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넷째, 당뇨와 고혈압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황기는 중국에서 당뇨병 환자들의 증상 완화를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췌장에 있는 베타세포의 파괴를 막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활발한 신진대사를 도와주어 혈액의 월활한 순환을 돕고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섯째, 붓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이 자주 붓는 체질이라면 황기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노폐물을 자주 배출 시켜줍니다. 

 

여섯째, 식욕을 돋우는 데 도움을 줄 있습니다.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여파로 입맛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하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하겠네요. 

황기차를 끓이는 법입니다. 물은 1리터와 황기 30~40g을 준비합니다. 센 불에 먼저 15분 동안 끓입니다. 약불로 바꿔 20분을 끓인 후에 차로 마시면 됩니다. 적당량은 하루에 5잔 이내입니다 황기와 대추를 3:1로 섞어서 차로 마셔도 괜찮습니다.

 

 

황기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설사와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하지 않게 적당량만 마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본인의 몸에 맞지 않는다 싶으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의 장점  (0) 2020.07.12
도라지청 효능  (0) 2020.07.01
우롱차 효능  (0) 2020.06.28
헛개나무효능  (0) 2020.06.16
녹차 효능  (0) 2020.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