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아연 과다 복용 부작용

2020. 7. 30.

아연은 신체에서 꼭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성장, DNA 합성, 맛 인식 등에 필요합니다. 또한 상처 치유, 면역력, 생식 건강 등을 지원합니다. 아연의 하루 섭취량은 40mg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 정도 양은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아연 함량이 높은 음식은 육류, 해산물 등인데 굴에는 특히 많은 아연이 들어 있습니다. 

 

식품에서 섭취하는 아연으로 인한 중독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아연 중독은 종합 비타민제나 보충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연 과다 복용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역질 및 구토는 일반적인 아연 과다 복용의 부작용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150~225mg의 아연을 복용한 사람들이 구역질과 구토를 경험했다고 나타났습니다. 

복통과 설사도 구역질 및 구토와 함께 발생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심한 위장 손상과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독감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미네랄 독성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데 보충제의 양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에 50mg이상의 아연을 보충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LDL은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은 심장병 위험 감소 등에 기여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맛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연을 과다 복용 시 미각 능력 장애를 일으켜 금속 맛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리 결핍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구리도 신체에 꼭 필요한 미네랄인데 아연이 구리 흡수를 방해하게 되면 여러 혈액 장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