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제영양

루테인과 제아잔틴 복용량

2020. 7. 29.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항산화제는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이 둘은 눈을 보호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환반 변성, 백내장, 당뇨병 성 망막증, 포도막염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유해한 자유 라디칼로부터 눈을 보호함으로써 항산화제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한 빛 에너지를 흡수하여 자연적인 자외선 차단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데 동물 연구에 따르면 UVB 유발 피부 염증이 적었고 사람에 대한 연구는 피부 색조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시력 손실이나 눈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 권장 섭취량은 정해진 바는 없습니다. 신체에 필요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양은 스트레스의 양에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사람이 매일 평균 1~3mg의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섭취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데 하루에 6~20mg의 루테인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10mg의 루테인과 2mg의 제아잔틴이 황반 변성의 진행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타나났습니다. 

 

아직 건강을 위한 루테인의 최적 복용량은 정해진 바가 없기 때문에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부작용이 보고된 적이 거의 없지만 섭취량이 많을 경우 부작용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한 식품은 케일, 파슬리, 시금치, 브로콜리, 완두콩, 당근 등이 있습니다. 오렌지 주스, 허니듀멜론, 키위, 고추, 포도도 좋은 공급원입니다. 

'영양제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미 비타민 효과  (0) 2020.07.23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 차이점  (0) 2020.07.09
오메가3 지방산 효능  (0) 2020.07.09
엽산 효능  (1) 2020.07.02
비타민 D 효능  (0) 2020.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