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우유 선택 팁

2020. 7. 18.

원래 우유 하면 소에서 나오는 우유만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마트에 가면 다른 종류의 우유가 가득합니다. 어느 것을 골라야 가장 좋은 선택일지 고민이 됩니다. 이것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 개인의 필요에 따라 다릅니다. 유당 불내증이 있는지, 단백질과 칼슘을 더 섭취하려고 하는지, 포화 지방을 제한하고 있는지 등입니다. 시장에서 어떤 우유가 팔리는지 보고 자신에게 맞는 우유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유제품 우유: 한 컵당 8g의 단백질이 들어있는 우유는 칼슘 및 비타민 D등을 지방으로 제공합니다. 유제품 우유는 지방 함량이 낮은 저지방 우유, 탈지유 등이 있습니다. 저지방 우유를 선택하면 칼로리는 낮지만 제공하는 영양소가 다릅니다. 만약 유당 불내증이나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면 유제품 우유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유: 우유의 대안은 단백질이 비슷하게 들어있는 두유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두유는 식물성이므로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이 없습니다. 하지만 칼슘과 비타민D도 부족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새는 대부분의 두유가 유제품의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을 맞출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두유를 선택할 때는 설탕이 들어있는 것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설탕이 들어간 두유는 칼로리가 높을 수 있습니다.

 

쌀 우유: 쌀은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쌀 우유에는 탄수화물이 많지만 단백질이나 칼슘은 없습니다. 두유와 마찬가지로 쌀 우유도 일반 우유의 칼슘과 비타민D를 따로 첨가하여 보충하였습니다. 쌀 우유 역시 설탕의 첨가 유무를 확인하고 골라야 합니다.

 

아몬드 우유: 아몬드 우유는 칼로리가 낮은 우유입니다. 일단 달지 않습니다. 게다가 아몬드 우유의 지방의 경우 오메가 3 함량이 높습니다. 단백질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이 없습니다. 아몬드 우유를 구입할 때는 전유만큼 칼로리가 높은 맛이 나고 달달한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아몬드 우유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건강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팁  (0) 2020.07.20
간편한 식사 계획을 위한 팁  (0) 2020.07.19
지방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0) 2020.07.17
탄산은 나이를 더 빨리 먹게 한다?  (0) 2020.07.16
음식과 기분  (0) 2020.07.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