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음식과 기분

2020. 7. 15.

기분이 음식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달달한 것, 과자 등을 먹게 됩니다. 그러나 이 음식 섭취가 다시 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부분적으로는 가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음식이 어떻게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도 없고 이유를 알지 못하지만 건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음식 습관을 들이는 것은 좋습니다.

 

1. 균형 잡힌 아침 식사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아침 식사는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낮 동안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해 줍니다.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로 아침 식사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2.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합니다. 오메가 3은 생선, 호두 등에서 발견됩니다. 오메가 3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는데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오메가 3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3. 건강한 탄수화물을 섭취합니다. 탄수화물은 세로토닌 생산에 필요합니다. 뇌에서 세로토닌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은면 기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기분이 나쁜 것은 흔한 일입니다. 탄수화물을 먹을 때도 정제되고 가공된 것을 먹는 것보다 곡물, 야채, 콩 등에서 탄수화물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4. 비타민 D를 섭취합니다. 비타민 D는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햇빛을 통해 비타민 D를 만들 수 있지만 햇빛을 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음식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D가 많은 음식에는 연어와 같은 생선과 우유 및 두유 등이 있습니다. 

 

5. 카페인을 제외합니다. 민감한 사람의 경우 카페인은 우울증과 불안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피로와 두통을 줄이기 위해 카페인 소비를 천천히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숙면을 충분히 취한다면 카페인을 과도하게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건강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0) 2020.07.17
탄산은 나이를 더 빨리 먹게 한다?  (0) 2020.07.16
뻐르고 건강에 좋은 간식  (0) 2020.07.14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에 나쁠까?  (0) 2020.07.13
야식의 진실  (0) 2020.07.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