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야식의 진실

2020. 7. 11.

야식에 관해 들은 말들이 많습니다. 밤에 먹는 것은 몸에 지방으로 저장된다. 저녁 이후에 먹은 것들은 다 지방으로 간다. 보통 야식과 체중 증가는 관계가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말이 진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밤 늦게 먹는 것이 체중 증가와 관련된 것은 체중 관리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에너지 균형을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균형은 음식을 통해 섭취한 칼로리와 신체가 소비하는 칼로리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칼로리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보통 체중을 기준으로 칼로리 양을 정한 다음에 음식을 통해 어느 정도 조절합니다. 여기에 운동까지 하면 체중 감량에 더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 아니더라도 적당한 신체 활동으로도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절을 하면 먹는 때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을 이렇게 일일이 모니터링하지 않고 야식으로 추가로 칼로리를 더 섭취하기 때문에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세 끼 식사를 하고 간식을 먹고 또 야식을 먹으면 당연히 하루에 소비되는 칼로리 양이 섭취 칼로리 보다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이어트에 있어 먹을 때가 아니라 먹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칼로리를 항상 추적하고 조절해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야식을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을 위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미리 칼로리 양을 조절합니다. 낮에 적은 칼로리를 먹고 밤에 칼로리를 남겨 둔다면 죄책감 없이 간식을 더 먹어도 됩니다. 둘째, 간식에서 멀어집니다. 구매를 하지 않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 두면 상대적으로 덜 먹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좋아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칼로리가 적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넷째, 일정을 조절합니다. 바쁜 일상을 살게 되면 저녁을 늦게 먹거나 아침을 거르거나 하는 생활 루틴이 잘못되게 됩니다. 

'건강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뻐르고 건강에 좋은 간식  (0) 2020.07.14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에 나쁠까?  (0) 2020.07.13
유기농 식품은 과연 더 좋을까?  (0) 2020.07.11
가장 인기있는 다이어트 4가지  (0) 2020.07.11
카페인 장단점  (0) 2020.07.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