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임신 중 고혈압

2020. 7. 8.

고혈압은 임산부에게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잘 관리하면 항상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고혈압은 산모와 아기에게 모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임산부의 고혈압 원인은 비만, 흡연, 음주, 가족력, 나이, 기타 질병, 충분하지 못한 신체 활동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 고혈압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성 고혈압은 임신하기 전에 이미 고혈압이었던 상태입니다. 첫 주 20주 동안 발생하는 고혈압도 만성 고혈압이라고 여겨집니다. 임신성 고혈압은 임신 20주 후에 발생하는 고혈압입니다. 출산 후에 다시 정상 수치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은데 30주 전에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 자간전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마지막은 자간전증이 동반된 만성 고혈압입니다. 임신 전 고혈압이 있는 여성은 자간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소변에서 단백질이 검출되거나 추가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임신 때는 혈압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여성의 신체에서 혈액량이 증가하거나 좌심실이 두껍고 커지거나 신장의 역할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임신 중 고혈압은 출산 후에 감소합니다. 

 

임신 중에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 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적정 수준의 체중 증가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를 넘어버리면 안됩니다. 또한 흡연이나 음주는 금물입니다. 임신은 심리적 변화도 유발할 수 있는데 스트레스로 인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안도 찾아야 합니다. 

 

혈압약을 먹는 것은 임산부에게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약물이 혈류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 고혈압은 산모와 아기 모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생활 습관을 바꿔 낮추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건강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인 장단점  (0) 2020.07.10
성인 여드름 원인 식품  (0) 2020.07.08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및 음료  (0) 2020.07.08
식후 복부 팽만감을 피하는 방법  (0) 2020.07.07
당뇨병이 발에 미치는 영향  (0) 2020.06.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