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및 음료

2020. 7. 8.

고혈압이라면 다음과 같은 음식이나 음료는 피하는 편이 매우 좋습니다.

 

1. 나트륨: 나트륨은 고혈압과 심장병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일일 나트륨 섭취량을 1,500mg 정도로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은 보통 가공 식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2. 피자: 피자는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치즈, 고기, 토마토 소스 등에는 많은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냉동 피자는 조리 후 맛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양의 소금이 들어갑니다. 고혈압 환자라면 피자는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3. 통조림 음식: 통조림 음식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가공 식품을 주식으로 많이 먹으면 혈압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4. 설탕: 과도한 설탕 섭취는 체중 증가로 이어져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과도 관련이 있는데 비만인 사람들에게 고혈압이 더 흔한 것을 떠올려보면 됩니다. 설탕의 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하루 24g, 남성의 경우 36g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포화 지방이 많은 식품: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은 지방이 많은 유제품, 붉은 고기, 버터 등이 있습니다. 포화 지방을 너무 많이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데 이것은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음식들로 지방을 섭취하는 대신 견과류, 씨앗, 올리브유, 아보카도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알코올: 알코올을 너무 많이 마셔도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한 번에 3잔 이상을 마시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고 반복적으로 마실시 장기적인 혈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칼로리가 높아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낮추기 위한 가장 좋은 식단은 접시의 50%를 야채와 과일로 채우는 것입니다. 이는 다이어트로 이어져 체중 감소와 더불어 혈압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건강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인 장단점  (0) 2020.07.10
성인 여드름 원인 식품  (0) 2020.07.08
임신 중 고혈압  (0) 2020.07.08
식후 복부 팽만감을 피하는 방법  (0) 2020.07.07
당뇨병이 발에 미치는 영향  (0) 2020.06.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