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당뇨병이 발에 미치는 영향

2020. 6. 29.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장기간 고혈당으로 인해 발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이나 말초 혈관 질환은 주요 발 문제이며, 심각한 합병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생산을 잘 하지 못하거나 불충분한 인슐린을 유발하는 등의 인슐린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질병입니다. 인슐린은 세포가 에너지에 사용하기 위해 혈액에서 당을 흡수하도록 돕는 필수적인 호르몬입니다. 이 과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당이 혈액 내에서 계속 순환하여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 당 수치가 오랫동안 지속이 되면 발을 포함한 신체의 많은 부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서 발생하는 발에 관련된 2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시간이 지나면서 당뇨병은 신경 손상을 유발하고 이는 발 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사지에서 감각을 느끼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발에 자극, 통증, 감염 등을 느끼기가 어렵게 되는데 감각의 부재는 상처, 궤양, 물집 등의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제 때 치료를 받지 못하면 궤양과 괴저가 발생하는데 괴저의 경우 심각하면 발을 절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말초 혈관 질환: 당뇨병은 동맥을 포함한 혈관의 변화를 유발합니다. 말초 혈관 질환은 뇌와 심장으로 이어진 혈관을 차단하여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손과 발과 같은 사지로 이어지는 혈관에도 영향을 미쳐 혈액 흐름을 양쪽으로 줄여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혈류가 감소하면 통증, 감염, 상처의 치료가 더디게 됩니다. 

 

 

당뇨병의 발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다음과 같습니다.

 

- 느낌 부재

- 마비, 따끔거림

- 물집, 통증이 없는 상처

- 피부 변색 및 온도 변화

- 빨간 줄무늬

- 얼룩 

 

발에 감염이 발생하면 다음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발열

- 오한

- 통제 불가능한 혈당

- 홍반 

 

발에 감염이나 증상이 나타난다면 당뇨병 환자는 반드시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제 때 치료받지 않으면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성 발 문제의 치료는 상태의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비외과치료로는 상처를 소독하거나 고정화 장치를 착용하는 방법이 있고 수술을 하는 외과치료로는 부패 조직 제거, 절단, 동맥 우회술 등이 있습니다 

 

 

발 문제 예방을 위해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매일 발을 점검하고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말을 신고 발을 올리는 운동으로 혈류를 촉진시킵니다. 발톱을 잘라 짧게 유지해야 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혈당 조절과 비흡연은 필수입니다. 

 

 

당뇨병은 심각한 발 문제를 일으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며 정기 점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인 장단점  (0) 2020.07.10
성인 여드름 원인 식품  (0) 2020.07.08
임신 중 고혈압  (0) 2020.07.08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및 음료  (0) 2020.07.08
식후 복부 팽만감을 피하는 방법  (0) 2020.07.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