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영양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

2020. 7. 7.

가스는 음식이 소화관에서 분해되어 발생하는데 다양한 형태로 일어납니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14번 이상 사람은 가스를 배출하는데 사람마다 횟수는 다 다릅니다.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이 존재합니다. 어떤 음식이 가스를 유발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콩: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을 생각할 때 콩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콩은 라파노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가스를 만들어 냅니다. 라파노스는 신체가 소화하기 어려운 당인데 대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어 수소, 이산화탄소, 메탄 가스 등을 생성하게 됩니다. 

 

2. 유제품: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은 당이 존재합니다. 유당 불내증인 사람들은 유당 소화에 어려워 가스가 차게 됩니다. 

 

3. 통곡물: 밀, 귀리같은 통곡물에는 섬유질과 라피노스, 전분 등이 들어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대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어 가스로 이어집니다. 쌀은 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4. 소다: 소다와 탄산음료는 공기를 더 많이 마시게 합니다. 공기는 소화관으로 들어가면 어떤 방식으로 통과가 되야 하는데 이게 가스가 되게 됩니다. 탄산을 줄이고 주스, 차, 물로 대체하면 가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양파: 양파는 과당이라는 설탕이 함유되어 있씁니다. 라피노스, 소르비톨과 같이 과당은 내장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될 때 가스를 유발합니다.

 

6. 껌: 껌이 가스를 발생시키는 원리는 소다와 같습니다. 껌을 씹게되면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됩니다.

 

7. 특정 야채: 브로콜리,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콜리플라워같은 채소들은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야체들에는 라피노스가 들어있어서 그렇습니다. 

'요리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 소개  (0) 2020.07.10
파인애플 주스 효능  (0) 2020.07.09
김치 효능  (0) 2020.07.06
두부 효능  (0) 2020.07.04
양고기 효능  (0) 2020.0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