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영양

두부 효능

2020. 7. 4.

두부는 아미노산, 철, 칼슘, 기타 영양소 등이 풍부합니다. 그만큼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두부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방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부는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화학 물질인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사한 작용을 하고 신체에서 유방 세포를 포함한 에스트로겐 수용체 부위에 결합해서 잠재적으로 유방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심혈관 질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소플라빈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준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두부를 매일 섭취하면 체중, 체질량 지수, 총 콜레스테롤 등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나타났습니다. 동물질 단백질의 대안으로 두부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3. 신장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만성 신장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두부를 섭취하게 한 결과 일부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고 했습니다. 이는 두부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함량 때문일수도 있고 아니면 혈액의 지질 수준에 미치는 영향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4. 폐경기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두부를 섭취하면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효과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5. 간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두부의 영양소가 간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두부는 육류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지만 몇 가지 논란 거리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슈는 유전자 변형 콩으로 만든 두부인데 웬만하면 유기농 두부인지 확인한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인애플 주스 효능  (0) 2020.07.09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  (0) 2020.07.07
김치 효능  (0) 2020.07.06
양고기 효능  (0) 2020.07.03
그릭요거트 효능  (1) 2020.06.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