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영양

몸에 좋은 콩 종류별로 효능 알아보자

2020. 7. 7.

콩은 전 세계적으로 즐겨 섭취하는 식물입니다. 섬유질과 담백질이 풍부해 인기가 많습니다. 콩 종류는 굉장히 많은데 어떤 콩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콩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병아리콩: 다른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에 비해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데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병아리콩을 식단에 추가한 사람들은 빵이나 밀로 만든 식품을 먹은 사람보다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병아리콩을 먹은 사람의 인슐린 수치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한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둘 다 줄이는 데 도움을 주었는데 이 둘은 심장 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2. 렌즈콩: 렌즈콩은 타 음식과 비교하여 혈당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렌즈콩을 넣은 파스타를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혈당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렌즈콩과 같은 콩 종류를 많이 먹은 사람들은 당뇨병 비율이 낮았다고 합니다. 렌즈콩은 내장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장 기능 개선, 소화 건강에 도움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완두콩: 완두콩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완두콩 가루를 섭취한 사람과 밀가루를 먹은 사람을 비교했더니 인슐린 저항성과 복부 지방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식사 후 인슐린과 혈당 증가를 줄이고 포만감을 주는 등의 이점을 보였습니다.

 

4. 강낭콩: 강낭콩은 쌀과 같이 먹는 대표적인 콩입니다. 제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쌀과 함께 강낭콩을 먹었더니 식사 후 혈당 증가가 낮았다고 했습니다. 또한 강낭콩 추출물은 체중과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이는 당뇨병 및 기타 대사 증후군의 위험을 줄이는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5. 검은콩: 검은콩도 위의 다른 모든 콩과 마찬가지로 당뇨병과 체중 증가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검은콩을 쌀과 같이 먹은 사람은 쌀만 먹은 사람보다 혈당 증가를 줄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콩은 섬유질, 단백질, 비타민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혈당 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건강한 내장 건강 유지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류 대신 단백질 공급원으로 먹으면 더 환경 친화적입니다.

'과일채소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견과류는 과연 건강에 좋을까?  (0) 2020.07.21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채소들  (0) 2020.07.10
메리골드 효능  (0) 2020.07.06
양파 효능  (1) 2020.07.06
고수 효능  (0) 2020.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