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영양

양파 효능

2020. 7. 6.

양파는 오래전부터 두통, 심장 질환, 구강 염증같은 질병의 치료를 돕도록 사용된 채소입니다. 아삭아삭한 맛과 알싸한 매운맛이 사람들의 입맛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양파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양파는 칼로리가 적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비타민 C가 특히 많이 들어있는데 비타민 C는 면역, 콜라겐, 철 흡수 등에 관여하는 비타민입니다. 또한 양파는 엽산과 피리독신을 함유하고 있어 신진 대사, 적혈구 생성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파에는 항산화제와 유익한 식물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케르세틴은 양파에 고도로 농축된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입니다. 이 항산화제는 고혈압과 심장병 위험 요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케르세틴이 풍부한 양파 추출물을 하루에 162mg 복용했더니 위약에 비해 수축기 혈압이 3~6mmHg 감소했습니다. 

 

3. 산화방지제가 풍부합니다. 산화방지네는 암, 당뇨병, 심장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파는 훌륭한 산화 방지제로 플라보노이드이외의 25가지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적 양파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병의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특정 암의 낮은 위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부추, 마늘, 양파 등은 위장과 대장암과 같은 질병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양파 섭취량이 많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대장암 위험이 15% 감소했습니다. 항암 특성은 마늘 류의 채소에서 발견되는 황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5.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파를 먹으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제 2형 당뇨병 환자 42명을 대상으로 100g의 신선한 적 양파를 섭취하게 했더니 공복 수치가 많이 감소했습니다. 

 

6. 소화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파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프리바이오틱스 공급원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락토바실러스 및 비피도박테리아균주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증가시켜 소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채소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에 좋은 콩 종류별로 효능 알아보자  (0) 2020.07.07
메리골드 효능  (0) 2020.07.06
고수 효능  (0) 2020.07.05
미역 효능  (0) 2020.07.05
토마토 궁합  (0) 2020.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