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영양

토마토 궁합

2020. 7. 5.

토마토는 채소 중에서도 맛이 좋은 편입니다. 비타민 K와 C가 풍부하고 라이코펜, 칼륨,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영양소들의 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 비타민 K는 골다공증과 치매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피부미용과 관련됩니다. 칼륨은 신체의 나트륨 균형을 조정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의 경우 항함작용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토마토랑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이 있고 좋지 않은 식품이 있습니다. 찰떡궁합인 음식과 나쁜 궁합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와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은 올리브유, 육류, 소금, 우유, 달걀입니다. 토마토를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서 먹으면 라이코펜 흡수 효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소금도 역시 살짝 뿌려서 먹을 시 영양소 흡수율이 높아지고 맛이 달달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육류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이유는 토마토가 육류의 단백질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달걀은 토마토에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고 영양소 흡수율 높이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우유는 토마토 속 라이코펜을 녹이는 데 도움을 주어 라이코펜 흡수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와 같이 먹으면 나쁜 식품은 설탕입니다. 토마토를 더 달게 먹기 위해서 설탕을 뿌려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설탕을 뿌려 먹으면 토마토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할 수가 있습니다. 혈당을 높아지게 만들고 토마토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한데 이 비타민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과일채소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수 효능  (0) 2020.07.05
미역 효능  (0) 2020.07.05
아스파라거스 효능  (0) 2020.07.04
체리 효능  (0) 2020.07.04
토마토 효능  (0) 2020.0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