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영양

토마토 효능

2020. 7. 3.

토마토는 붉은 색 말고도 노란색, 주황색, 녹색, 자주색 등의 색이 있습니다. 색마다 모양과 맛이 다릅니다. 토마토의 95%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과 베타 카로틴은 심장 마비 및 뇌졸중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임상 시험에서는 리코펜을 보충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토마토에 대한 임상 연구는 토마토가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혈액 응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2. 전립성 암, 폐암, 위암 발생률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가 가진 높은 리코펜 함량은 각종 암 발생률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인간에게 확실히 적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토마토에서 발견되는 고농도의 카로티노이드가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했습니다.

 

3.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리코펜 및 기타 식물성 화합물은 햇볕 화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0주동안 토마토의 리코펜을 섭취한 사람은 햇볕에 탄 화상이 40% 줄었습니다. 

 

 

상업적으로 재배되는 토마토 중에는 익지 않은 상태로 수확해서 인공적으로 빠르게 익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는 토마토의 풍미와 맛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현지에서 재배한 토마토가 자연적으로 다 익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토마토는 내약성이 좋고 알레르기 발생이 매우 드뭅니다. 그러나 꽃가루 알레르기나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토마토에 대한 교차 반응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과일채소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파라거스 효능  (0) 2020.07.04
체리 효능  (0) 2020.07.04
자두 효능  (0) 2020.07.03
비트 효능  (0) 2020.07.02
블루베리 효능  (1) 2020.0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