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영양

수박씨 효능

2020. 6. 13.

수박씨 효능 5가지

 

수박을 먹을 때 수박씨를 안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부러 다 골라내기도 합니다. 이것이 싫은 사람은 애초에 씨앗이 없는 수박을 사기도 합니다. 그러나 수박씨의 효능을 알고 나면 수박씨도 먹기 좋아질 것입니다.

 

수박씨는 칼로리도 적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불에 구워 먹으면 바삭한 식감의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첫째, 칼로리가 낮습니다.

큰 수박의 경우 씨앗은 보통 4g이고 23칼로리입니다. 감자칩 한 봉지를 먹는 것보다는 훨씬 적은 수치의 칼로리입니다.

 

 

둘째, 마그네슘이 들어있습니다.

 

수박씨에서는 여러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그 중 마그네슘도 함유되어 있는데 수박씨 4g을 섭취하면 일일 섭취량의 5%인 21mg의 마그네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대사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면역력, 심장, 뼈 건강을 지켜주고 신경 및 근육 기능을 유지시켜 줍니다.

 

 

셋째, 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박씨에는 약 0.29mg의 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일 섭취량의 1.6%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적은 수치 같지만 성인 기준으로 하루 18mg정도를 권장량으로 보면 꽤 낮은 것은 아닙니다.

 

철은 신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중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칼로리를 에너지로 변환하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수박씨에는 피테이트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철분의 흡수를 줄이고 영양가를 떨어 뜨립니다. 

 

 

넷째,  좋은 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박씨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다중 불포화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4g당 각각 0.3과 1.1g이 들어있습니다.

 

이 지방들은 심장 발작과 뇌졸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혈액에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 째,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박씨에는 아연이 풍부합니다. 무려 일일 섭취량의 26%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면역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신체의 소화 및 신경계, 세포 재성장 및 분열, 미각과 냄새에도 유용한 작용을 합니다.

 

철과 마찬가지로 피테이트가 아연의 흡수를 줄아는 것은 아쉽습니다.

 

 

수박씨를 굽는 방법

 

수박씨를 맛있게 굽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븐을 160도에 맞춰 놓고 씨앗을 베이킹 시트에 놓습니다. 로스팅은 약 15분이면 충분합니다. 절반 정도는 볶아서 바삭한 식감을 즐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약간의 올리브 오일과 소금, 계피, 설탕을 첨가하면 씨앗을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더 풍부한 맛을 원한다면 라임, 칠리, 고추 등을 첨가해서 먹으면 됩니다.

 

 

결론

 

수박씨를 섭취하면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미네랄과 비타민의 양은 그리 많은 것 같지 않지만 과자같이 건강에 해로운 간식보다는 낫습니다.

 

수박씨에서 많은 영양을 섭취하고 싶으면 많이 먹으면 됩니다. 하지만 크기가 작기 때문에 혜택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꽤 많은 양을 먹어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간식에 비하면 수박씨의 영양 가치는 훨씬 높습니다. 

'과일채소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류즙효능  (0) 2020.06.14
산미나리씨앗효능  (0) 2020.06.14
수미감자 효능  (0) 2020.06.13
허니듀 멜론 효능  (0) 2020.06.12
수박 효능  (0) 2020.06.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