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영양

수박 효능

2020. 6. 9.

수박 효능 9가지 

 

수박은 참 맛있고 시원한 과일입니다. 사람에게도 참 좋은 과일이자 채소입니다. 한 컵을 기준으로 하면 46칼로리로 적은 수치에다가 비타민 C와 A같은 건강 요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수박 효능 9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수분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몸에 수분을 보충하는 방법에는 물을 마시는 것 외에도 수분 함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박은 9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박같이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이나 채소를 먹으면 배도 부릅니다. 물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으면서도 배부름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둘째,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박은 칼로리가 작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한 컵(154g) 기준으로 46 칼로리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 수치는 딸기같이 혈당이 낮은 과일보다도 낮은 수치입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한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 일일 섭취량의 21%

비타민 A: 일일 섭취량의 18%

칼륨: 일일 섭취량의 5%

마그네슘: 일일 섭취량의 4%

비타민 B1, B5, B6: 일일 섭취량의 3%

 

또한 수박은 베타카로틴, 리코펜을 포함한 자연이 준 위대한 유산이라고 불리는 카로티노이드가 높습니다. 중요한 아미노산인 시트룰린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양소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유명한 항산화제로 자유 라디칼에 의한 세포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

 

카로티노이드는 비타민 A로 전환 가능한 알파 카로틴과 베타 카로틴을 포함하는 일종의 식물 화합물입니다.

 

리코펜

 

리코펜은 비타민 A로 전환하지 않는 카로티노이드의 한 유형입니다. 강력한 항산화제로 토마토나 수박이 붉은 색인 이유이며,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큐커비타신 E 

 

큐커비타신 E는 항상화와 함염증 효과가 있는 식물 화합물입니다. 수박의 친척인 비터멜론에는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셋째,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박에 함유된 리코펜의 연구가 지금까지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을 섭취하면 일부 유형의 암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고 특히 소화에 관련된 기관에서 나타나는 암 사이에 많은 연관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세포 분열에 관여하는 단백질인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를 낮춰 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높은 수치의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는 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큐커비타신 E는 종양 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넷째,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병은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인 위험한 질병입니다.

 

식이 요법을 포함한 생활 습관 관리는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 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암에 이어서 리코펜은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에 대한 산화적 손상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 폐경 후의 여성 및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은 동맥 벽의 강성과 두께를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수박은 또한 신체의 산화 질소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아미노산인 시트룰린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산화 질소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에 함유된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도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B6, C, 마그네슘, 칼륨 등이 포함됩니다.

 

다섯 째,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많은 만성 질환의 주요 원인은 염증입니다.

 

수박에는 함염증제 항산화제인 리코펜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염증과 산화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5년에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쥐에게 수박 가루를 공급한 결과 대조군과 비교하여 염증 마커 C-반응성 단백질의 수준이 낮고 산화 스트레스가 적었다고 합니다.

 

인간에게도 비타민 C가 첨가된 리코펜이 풍부한 토마토 주스를 제공했더니 전반적으로 염증 마커가 감소하고 항상화제가 증가했습니다. 좋은 소식은 수박에는 비타민 C와 리코펜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제 작용을 하는 리코펜은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츠하이머의 발명 및 진행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섯 째, 황반 변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리코펜은 눈의 여러 부분에서 발견됩니다. 산화 손상과 염증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코텐은 노화와 관련된 황반 변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황반 변성은 노인의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항산화제 및 항염증제 화합물로서의 리코펜은 황반 변성의 발생 및 악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곱 째, 근육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박에 함유된 아미노산인 시트룰린은 근육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박을 주스로 만들어서 마실 시 시트룰린의 흡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운동 선수에게 일반 수박 주스, 시트룰린과 혼합된 수박 주스, 시트룰린 음료 3가지를 제공했는데 두 수박 음료가 시트룰린만 들어간 음료에 비해 근육통이 적고 심장 박동을 빠르게 했습니다.

 

시트룰린 흡수를 조사하는 시험관 실험에서도 수박 주스의 성분으로 소비될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나왔습니다.

 

여덟 째, 피부와 모발에 좋습니다.

 

수박에 들어있는 비타민 A와 C는 피부와 모발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비타민 C는 신체가 피부를 유연하게 하고 모발을 강하게 유지하는 단백질인 콜라겐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A는 피부 세포를 생성하고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하게 됩니다.

 

리코펜과 베타 카로틴은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홉 째, 소화를 개선시킵니다.

 

수박에는 많은 양의 수분과 소량의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수분과 섬유질은 소화를 원할하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섬유질은 변이 잘 나오도록 하고 수분은 소화관의 효율적인 이동을 도울 수 있습니다.

 

수박뿐만 아니라 수분과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정상적인 배변을 촉진하도록 도와 줍니다.

 

결론

 

수박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건강한 과일이자 채소입니다. 수분 함량도 높고 리코펜과 비타민 C같은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수박 효능은 그만큼 많습니다. 

 

저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고 건강에도 좋은 수박 이번 여름에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과일채소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류즙효능  (0) 2020.06.14
산미나리씨앗효능  (0) 2020.06.14
수미감자 효능  (0) 2020.06.13
수박씨 효능  (0) 2020.06.13
허니듀 멜론 효능  (0) 2020.0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