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영양

목이버섯 효능

2020. 6. 30.

버섯은 전통적인 형태의 의약에서만 사용했지만 점차 넓은 범위로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정 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준을 낮게 유지하고 암세포 성장 억제와 관련이 있다고도 나왔습니다. 

 

그 중에서 목이버섯은 다른 버섯과 차별점을 가진 품종입니다. 다른 버섯과 달리 줄기나 뚜껑이 없고 귀와 같은 모양입니다. 목이버섯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암세포 퇴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북대학교에서 실시한 시험관 연구에서 목이버섯 추출물은 폐, 뼈, 위의 종양 세포를 죽이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풍부한 항산화제도 암세포 성장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암에 미치는 목이버섯의 효과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둘째,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목이버섯은 강력한 저혈당 성질을 가지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고 심장 질환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목이버섯 추출물을 투여하였더니 트리글리세리드, 총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가 크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셋째, 항산화제가 들어있습니다. 목이버섯은 항산화제와 폴리페놀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둘은 전반적으로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산화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기 위해 자유 라디컬 형성과 싸웁니다. 또한 암, 심장병,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넷째, 박테리아의 성장을 차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이버섯은 특정 종류의 박테리아를 막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향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는 목이버섯이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두 종류의 박테리아인 대장균과 포도상구균의 성장을 막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섯째, 구리가 풍부합니다. 구리는 건강의 몇 가지 측면에서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철의 신진대사부터 심장 건강, 폐 기능에도 필요합니다. 구리가 부족하면 설사, 면역력 저하, 약한 뼈, 신경 손상, 빈혈, 심장 질환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이버섯은 전세계에서 자라며 이른 봄이나 늦가을의 나무에서 발견됩니다. 많은 마트과 온라인에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목이 버섯은 안전하지만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항응고제로 작용하여 혈액 응고를 예방할 수도 있는데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목이버섯을 먹기전에 의사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채소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 효능  (1) 2020.07.02
차가버섯 효능  (1) 2020.07.01
오디 효능  (0) 2020.06.30
호박씨 효능  (0) 2020.06.30
레몬 효능  (0) 2020.06.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