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영양

레몬 효능

2020. 6. 29.

레몬은 비타민 C, 섬유질 등 건강에 좋은 식물 화합물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화합물들은 심장 건강, 체중 조절, 소화 건강을 돕습니다.

 

레몬의 6가지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레몬은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레몬 하나당 31mg의 비타민 C를 제공하는데 이 수치는 일일 섭취량의 51%에 달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심장병과 뇌줄중의 위험이 줄어들었습니다. 비타민 C는 특히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를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의 효과도 있었습니다.

 

둘쨰,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레몬은 체중 감량 식품으로 많이 소개가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레몬의 펙틴 섬유가 위장에서 팽창하여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하게 한다는 이론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펙틴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레몬 주스 음료가 아닌 생 레몬을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폐기물이 결정화되어 신장에 축적될 때 형성되는 작은 덩어리를 말합니다. 레몬의 구연산이 소변량을 늘리고 소변 pH를 증가시켜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125ml의 레몬 주스면 충분한 구연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몬과 신장 결석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넷쨰,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빈혈은 충분히 철분을 얻지 못할 때 일어나는 데 레몬의 식물성 화합물이 철분의 흡수를 개선시켜 빈혈을 예방하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 C와 구연산이 이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다섯쨰,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에서는 레몬에 함유된 많은 화합물들이 암 세포를 죽였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리모넨과 나린게닌같은 식물성 화합물이 항암 효과를 가질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들은 실제 레몬을 먹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화합물들을 이용했습니다. 레몬의 일부 식물 화합물이 항암 효과를 지닐 수는 있지만 레몬으로 암을 이겨낼 수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여섯쨰, 소화가 더 잘 되게 도울 수 있습니다. 레몬의 10%는 탄수화물인데 수용성 섬유질과 단당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에는 펙틴이 들어있는데 펙틴은 장 건강을 개선하고 설탕과 전분의 소화를 늦춰 혈당 추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레몬에서 펙틴을 섭취하려면 생으로 먹어야 합니다. 

 

 

레몬은 많은 양의 비타민C, 수용성 섬유질 및 식물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 과일입니다. 이 물질들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심장병, 빈혈, 신장 결석, 소화 문제, 암의 위험 등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습니다. 

'과일채소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디 효능  (0) 2020.06.30
호박씨 효능  (0) 2020.06.30
양파가 당뇨병에 좋은 이유  (0) 2020.06.29
아보카도 다이어트가 효과적인 이유  (0) 2020.06.28
그라비올라 효능  (0) 2020.06.27

댓글